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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건강학과 테이블

학과, 과목명, 담당교수로 구성

학과 과목명 담당교수
스포츠건강학과 생활체조와 단전호흡 이수경

안녕하십니까.

생활체조와 단전호흡 이번 주는 어깨통증에 좋은 생활체조에 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교시 어깨통증 그래서 어깨의 구조를 이해하는 편이 되겠습니다.

학습 내용은 어깨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어깨 통증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학습 목표는 ‘어깨에 구조와 어깨 통증의 원인을 안다.’입니다.

어깨에 하면 여러분들 어떤 것을 어떤 움직임을 하고 있는지 우선 그것을 상기하면서 수업을 들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팔을 위로 이렇게 들어 올리거나 내리거나 팔을 옆으로 내리고 안쪽으로 굽혔다 밖으로 굽혔다 폈다 그리고 어깨를 회전 돌리기 이런 움직임을 하는 거죠.

그렇게 하기 위해서 몸에 골격은 우선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살펴보면 몸 앞쪽에서는 쇄골 그렇죠, 이렇게 어깨와 연결된 쇄골이 있고 그 다음에 몸 뒤쪽에는 견갑골이라고 해서 보통 날개 뼈라고 하는 곳 이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견갑골은 뼈에 완전히 붙어 있는 것이 아니라 살짝 떠 있어서 여러분들이 이것이 위로 아래로 올라갈 수 있도록 그래야 어깨가 잘 돌아갈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구성이 돼 있고, 그 다음에 상완골 위 팔 뼈라고 어깨 구조를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 골격의 어떤 근육이 붙어 있는가를 알고 그 근육을 자극시켜 주는 운동을 하면 어깨 통증에 도움이 되겠죠.

어깨의 구조 쇄골, 상환골, 날개 뼈, 견갑골 에 붙어있는 근육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우선 어깨 주동근이라고 하는 삼각근 그래서 상환골 위쪽 상환골 위 팔 뼈 쪽에 붙어 있는 근육이 삼각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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