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유형 자가진단
※ 아래 제시한 문항은 적극ㆍ숙고ㆍ논리ㆍ실용의 학습유형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각 문항을 읽고 실제 자신의 학습방식과 학습 태도 중 비중이 더 큰 곳에 V 표하여 주시길 바랍니다,"(문항별 1점)
문항내용 항목별 체크
1. 나는 내 행동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깊이 생각하지 않고 곧바로 실행하는 편이다.
2. 나는 문제를 풀 때 단계별로 차근차근 푼다.
3. 나는 철저하게 준비해서 해결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는 과제를 좋아한다.
4. 나는 새로운 경험을 좋아한다.
5.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 방식을 접하면 그것을 어떻게 적용해 볼지 곧바로 생각한다.
6. 나는 나에게 맡겨진 일을 철저하게 완수한다고 자부하고 있다.
7. 나는 자료를 신중하게 해석해서 무작정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8. 나는 어떤 일을 결정할 때 모든 대안을 신중하게 검토한다.
9. 나는 체계적인 것을 좋아하고, 어떤 사항을 분명한 패턴에 맞추어 생각하려고 한다.
10. 나는 정해진 규정을 준수한다.
11. 나는 산만하고 엉성한 토론을 견딜 수 없다.
12. 나는 기존의 것과 다른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를 즐긴다.
13. 나는 순간적으로 어떤 생각을 해내지 못한다.
14. 나는 가능하면 빨리 요점을 이야기하려고 한다.
15. 나는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얻으려고 노력하고, 자료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생각이 떠오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16. 나는 토론을 할 때 내 의견을 내세우기에 앞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편이다.
17. 나는 토론을 할 때 토론에 참여하는 사람들끼리 서로의 견해를 주고받는 장면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18. 나는 어떤 상황을 미리 준비하기보다는 그 상황에 직면하여 대응하기를 선호한다.
19. 나는 빡빡한 마감 시간에 맞추기 위해 허겁지겁 작업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20. 나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실용성의 관점에서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21. 나는 완벽주의자다.
22. 나는 토론할 때 나의 의견을 자발적으로 말한다.
23. 나는 다른 사람의 논증에서 허술한 점을 발견한다.
24. 나는 듣기보다는 말하기를 즐긴다.
25. 나는 어떤 일을 수행하기에 앞서 우수하고 실용적인 방법을 생각해낸다.
26. 나는 보고서는 요점에 충실하고 간단명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7. 나는 핵심 주제에서 벗어나는 교수를 좋아하지 않는다.
28. 나는 보고서를 작성할 때 완성 전에 초안이나 개요를 여러 차례 써본다.
29. 나는 배운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열심히 시험해 본다.
30. 나는 논리적인 과정을 거쳐 해답에 도달하려고 노력한다.
31. 나는 토론할 때 냉정하고 객관적인 편이다.
32. 나는 토론할 때 적극적이지 못하다.
33. 나는 현재 상황을 장기적인 안목으로 확대하여 해석할 수 있기를 원한다.
34. 나는 어떤 일이 잘못되면 쉽게 회피한다.
35. 나는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충분히 검토되지 않은 갑작스러운 생각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36. 나는 구체적인 목표나 제한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너무 형식적이라고 생각한다.
37. 나는 일상적이고 세부적인 일에 쉽게 싫증을 낸다.
38. 나는 어떤 것의 토대가 되는 기본적인 전제나 원칙, 이론에 관해 탐구하는 것을 즐긴다.
39. 나는 주관적이거나 모호한 주제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40. 나는 위기 상황이 주는 흥분을 즐긴다.
※ 출처 : 전형준(2005). 학습법가이드북.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9-10.